약초의 효능

골근을 튼튼하게 해주는 가시오가피

산다람지 2023. 12. 4. 13:48

가시오가피

분류 : 두릅나무과

서식지 : 침활혼성림, 깊은 골짜기 또는 재배

학명 : Acanthopanax senticosus (RUPR. et MAX.) HARMS

분포지역 : 한국(경기, 강원, 이북지방), 중국, 일본, 러시아 극동부.

번식 : 꺾꽂이, 종자번식

생활사 : 여러해살이

성분 : sesamin, eleutheroside A, B, C, D

유묘의 전체적 성상 : 쌍자엽

잎은 장상복엽으로 호생하며 엽병은 길이 3.5∼12cm이고 털이 성글게 있거나 없으며 가시가 있는 것도 있다.
소엽은 보통 3∼5개로 타원형이며 길이 5∼12cm, 폭 2∼6cm로 점첨두에 설저이고 표면은 짙푸르며 짧은 털이 약간 있거나 없으며 뒷면은 맥줄에 갈색털이 밀생하고 가장자리에 홑 또는 겹톱니가 있다.

줄기는 높이 2∼3m이며 수피는 회갈색이며 줄기에 가늘고 긴 가시가 많다.

꽃은 6∼7월에 암·수꽃이 딴 그루에서 산형화서로 피며 양성화로 달린다.
꽃받침은 녹색으로서 자방과 합생하며 윗머리는 5개로 조각났다.
암꽃 꽃잎은 담황색, 수꽃과 양성화의 꽃잎은 담자색으로 난형이며 일찍 진다.
수술은 5개이며 꽃밥은 보랏빛이거나 흰빛이다.
자방은 5실이고 주 두는 5갈래이다.

열매는 장과상의 핵과는 길고 둥글며 길이 7∼10mm, 지름 7mm이고 마르면 5능이며 4∼6알의 씨가 있고 8∼9월에 익는다.

종자는 검정색으로 익는다.

가시오갈피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오갈피나무, 섬오갈피나무와 더불어 뿌리와 껍질이 한약재로 쓰이고 있다.
대체로 채취시기는 가을이 좋으며 잎도 좋고 줄기도 좋고 열매도 좋아 다 약으로 쓰지만 가장 약성이 좋고 뛰어난 것은 뿌리이고, 사포닌 성분이 많아서 산삼에 버금간다고 한다.

주로 끓여서 물대신 수시로 복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물 5-6 리터 주전자에 물을 가득 넣고, 가시오가피열매, 뿌리, 줄기, 잎을 혼합하여 100g넣고 강한 불에 30분, 약한 불에 1시간 끓여 복용하시면 가시오가피만의 독특한 향과 맛을 느끼실 수 있으며,
온 가족이 식수대용으로 가시오가피물을 복용 하시면 가족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 취향에 맞게 대추나 생강을 소량 첨가하셔도 좋다.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 의하면 오가피 뿌리, 줄기 및 가지의 껍질 등을 장기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한다하여
오래 전부터 사용해 왔으며 '제2의 인삼'으로 불리고 있으며, 한의학에 성질이 따뜻하며 기를 북돋아 주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관절의 통증 을 줄이고 근육의 이완을 좋게 하고 뿐만 아니라 풍과 습에도 좋기 때문에 노인 분들에게 아주 좋으며
특히 무릎을 펴기 곤란할 정도로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은 달여서 꾸준히 복용하면 3개월 정도에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① 면역력강화
가시오가피를 꾸준히 섭취하면 백혈구 수의 증가효과를 볼 수 있는 데,
이는 리그난 성분이 RNA 합성을 촉진해 백혈구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또한 리그난 외에도 다른 성분들 또한 백혈구에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생체 저항력을 증강시켜주어 생체 저항력이 커지면 웬만한 질병들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② 스트레스 해소
가시오가피 효능으로 중추신경제를 안정시키고 물리적인 스트레스는 물론 화학적인 스트레스까지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어 과로해서 무기력해진 몸의 신체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신경과민으로 인해 숙면을 취할 수 없는 분들께 도움이 된다.

③ 퇴행성 관절염 효과
가시오가피의 아콘토사이드 D성분이 허리와 무릎 등등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근육을 강화해주며,
특히 뼈와 근육세포의 증진과 생성을 도와주고 뼈의 골 밀도 상승을 기대할 수 있어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가시오가피 효능이 있어 관심을 받고 있다.

④ 간기능 개선
가시오가피는 간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일정한 손상이 병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보호해주고 독성물질의 대사를 촉진시켜서 해독작용을 하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을 막는 항지방간 작용도 한다.

⑤ 다이어트 효과
가시오가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이 몸의 수분 조절을 도와주고
지방과 당질의 대사를 원활하게 조정해 주기 때문에 생체기능들이 원활해지면 노폐물 배출이 빨라질 뿐더러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된다.
또한, 세사민 성분은 기침을 멎을 수 있게 하며, 또한 항알러지 작용으로 인해 축농증에도 효과적이다.

⑥ 고혈압 도움
가시오가피 효능으로 산소 결핍을 방지하고 이겨내도록 하는 효능이 있어서 관상동맥의 확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실험에서 토끼와 고양이의 심장에 오가피 용액을 관류시키자 관상동맥 혈류량이 각각 109%, 47.6% 증가했는데,
이는 오가피의 질산 코발트라는 성분이 적혈구 감소를 해결해 주고 혈관에 활력과 개선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