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0 4

★"덜 늙게하는 과일?" 제철 무화과 '이런 사람' 먹을 때 주의!

[오늘의 건강] 환절기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무화과가 제철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오늘의 건강= 환절기 피로 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무화과가 제철이다. 무화과는 100g당 43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고 혈당지수(GI)또한 낮은 편에 속해 다이어트나 혈당 조절 중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무화과는 클레오파트라가 미모 유지를 위해 즐겨 먹었다고 알려져 있다. 무화과가 젊음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화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덕분이다.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 방지에 기여한다. 특히 무화과는 고기 요리를 먹은 다음 후식으로 즐기면 좋은 과일이다. 무화과를 썰었을 때 나오는 하얀 즙에 든 '피신' 성분이 단백질을 분해를 촉진해 육류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

약초의 효능 2024.09.10

가을철 건강 -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 예방

[가을철 건강(健康) - 건강(健康)을 위협(威脅)하는 질환(疾患)/예방(禮防)] 가을은 높고 푸른 하늘과 건조하고 청명한 날씨로 생활하기엔 더없이 좋지만,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질환들이 숨어 있다. 가을철 건강에 대해 살펴보자.1. 호흡기질환 우선 낮과 밤의 기온이 10도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일교차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므로 감기를 비롯한 호흡기질환이 잘 생기기 마련이다. 감기는 신체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각종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고 몸을 잘 보호해주면 저절로 낫는 단순한 병이지만, 약한 신체에서는 때때로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결코 만만하게 볼 병이 아니다. 특히, ‘콕사키바이러스’나 ‘에코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무균 성 뇌막염과 같은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가 있다. 이..

유익한 정보 2024.09.10

능이버섯 자생지 찾기

능이버섯은 버섯중에서 일등이라고 할만큼 맛이나 효능면에서 정말 좋습니다. 능이는 군락을 이뤄 균생하구요. 이때문에 한 번 눈에 띄면 한 곳에서 10kg은 거뜬히 채취하는건 일도 아니랍니다. 능이 자생지는.. 동에서 서쪽으로 쭉 뻗은 능선에서 북쪽방향 7부 내지 8부 능선 600고지 이상(고도로보면 500에서 800사이)에서 자생하고 마사토질에 참나무 밭이며 햇볕이 듬성듬성 들어오는곳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갈참나무 숲을 이루고 산비탈이 정확히 북쪽을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조금 더 여유를 두고 말하자면 북동쪽에서도 능이가 자랍니다. 이런 지리적 여건을 갖추고 있는 산자락 7~8부 능선에 능이가 자라요 비가 많이 오는 년도에는 급경사가 진 쪽에서 발견할수 있구요. 능이버섯이 많이 자라는 자리 1) 커다란 참..

버섯 2024.09.10

심장 건강한지 ‘계단 테스트’로 확인해 보세요

심장이 건강한지 확인하고 싶다면,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 보자. 계단 60개를 90초 안에 오르지 못한다면 심장 기능이 떨어진다는 뜻이다. 스페인 라코루냐대 병원 연구팀은 계단 검사로 심장 건강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운동 중 가슴 통증, 숨 가쁨 증상이 나타난다고 호소한 환자 165명에게 계단 60개를 쉬지 않고 오르도록 했다. 그 결과, 계단을 오르는 데 90초 이상 걸린 사람의 58%에서 심장에 이상이 있었다. 이 사람들은 계단을 오르는 데 90초 미만 걸린 사람보다 10년 안에 사망할 위험이 30% 더 높았다. 심장 건강이 안 좋으면 혈액을 조달하는 능력이 떨어져 심폐기능이 떨어진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4층까지 멈추지 않고 계단을 오르지 못한 사람은 오른 사람..

유익한 정보 2024.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