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8 6

★몸에 좋다는 그 '약'의 배신 나이 드신 부모님 근육 앗아갔다.

명절을 맞아 오랜만에 뵙는 부모님, 그새 부쩍 세월이 느껴지시나요. “나이가 들어 그렇지”라고 그냥 넘겼던 증상이 알고 보면 질환의 증상이나 전조일지 모릅니다. 중앙일보가 서울아산병원 의료진 도움말을 받아 명절 기간 부모님 노화를 늦추는 다섯 가지 건강법을 연재합니다. 첫 번째는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백지연 교수가 말하는 ‘근감소증’입니다. 지팡이를 짚은 노인 이미지. 셔터스톡 나이가 들어갈수록 ‘기력이 없다, 기운이 떨어진다’는 얘기를 자주 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노화로 인해 근력이 약화하면서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이다. 다만 힘이 많이 부족해지고, 걸음이 느려지며, 운동능력이 평소보다 눈에 띄게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근감소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근감소증은 노화의 결과로 ..

유익한 정보 2024.09.28

★아침에 사과 먹으면 ‘금’, 저녁은? 몸에 생긴 변화는?

피로물질 제거에 좋은 유기산, 아침 건강에 기여 장 건강을 위해 식이섬유가 많은 사과를 꾸준히 먹는 게 좋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요즘 사과가 제철이다. 그동안 가격이 비싸 엄두를 못냈지만, 추석을 앞두고 산지에서 막 올라온 사과가 탐스럽다. 사과는 품종에 따라 수확 시기가 다르다. 당도가 높고 맛이 좋은 품종을 골라보자.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 사과'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실제로 아침 식사 후식으로 사과를 먹는 사람들이 많다. 사과의 건강효과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내가 먹는 사과 품종은?... 과즙 많고 당도 높은 것은? 8월 하순 이전에 나온 사과는 다른 품종보다 일찍 익는 조생종이다. 미광, 조홍, 서홍, 쓰가루(아오리) 등이다. 9월 상순~10월 중순에는 중생종인 홍로, 홍원, 양광, ..

약초의 효능 2024.09.28

달걀보다 더 많은 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

[달걀보다 ‘단백질(蛋白質)’이 더 많이 들어있는 음식(飮食)] 단백질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사람의 신체를 비롯해 지구상의 모든 생물체를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인 ‘단백질’이다. 특히 우리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우리 몸은 끊임없이 노후 조직을 교체하고, 상처를 치료하고, 새 조직을 만드느라 단백질을 소모한다. 즉, 단백질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영양소라는 것이다. 단백질은 사람의 경우 대략 50% 정도를 음식을 섭취하면서 얻는다. 단백질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이자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품은 ‘달걀’이다. 달걀 한 알에는 약 6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하지만 달걀 외에도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은 많다. 오히려 달걀보다..

유익한 정보 2024.09.28

"매일 안해도 돼?" 주말에 몰아서 운동...200가지 병 위험 낮춘다

지해미 기자 주말에 몰아서 하는 운동 패턴도 향후 264가지 질병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이나 육아 등으로 주중에 매일 시간을 내기 어려운 사람들은 주말에 운동을 몰아서 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일주일 중 하루나 이틀 또는 주말에 집중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도 여러 번에 걸쳐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만큼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최근 주말에 몰아서 하는 운동 패턴이 향후 264가지 질병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하버드 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연구진이 주도한 이번 연구에 따르면, 주말에 몰아서 하는 운동도 일주일 동안 고르게 분산된 운동 패턴만큼이나 다양한 질병 위험 감..

유익한 정보 2024.09.28

말굽버섯의 효능및 부작용

말굽버섯의 효능및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과 끓이는 법 말굽버섯 (약용버섯) 분류: 구멍장이버섯목 > 구멍장이버섯과 > 말굽버섯속. 학명: Fomes fomentarius (L.) J. Kickx f. 분포지역: 전국. 발생시기: 사계절. 자생지: 단풍나무, 자작나무, 너도밤나무 등의 활엽수에 기생하며 죽은 나무나 살아 있는 나무를 가리지 않고 무리 지어 수년간 자란다. 특징: 말굽버섯은 2003년 7월 식품의약품 안전청에서 식품 부원료로 인정되었으며 생김새가 말의 발굽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말굽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한 것을 최고로 말한다. 갓의 지름은 약 20~50cm 정도이며, 표면은 회색 또는 쥐색이며 두껍고 단단한 껍질로 덮여 있고 회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물결무늬와 함께 가로로 심한..

버섯 2024.09.28

[계피와 꿀의 15가지 효능]

[계피와 꿀의 15가지 효능] 1. 심장병 꿀과 계피가루로 반죽을 해서 젤리나 잼 대신에 빵에 발라서 매일 아침 식사로 꾸준히 먹어 보세요. 그러면 환자로 하여금 동맥혈관 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나 심장마비에 걸리는 확률을 줄여 줍니다. 또한, 심장마비를 이미 경험한 사람이라도, 이 방법을 매일 쓰면, 재발이 될 확률을 훨씬 줄여 줍니다. 2. 관절염 관절염 환자는 매일 더운 물 한 컵에 두 스푼의 꿀과 작은 숫가락 하나 분량의 계피가루를 섞어서 드세요. 만일 매일같이 마시면 고질적인 관절염도 고칠 수 있어요. 코펜하겐 대학에서 최근에 이루어진 연구에 의하면, 의사가 환자들에게 매일 아침 식사 전에 한 큰스푼의 꿀에 12/2작은 스푼 가량의 계피가루를 복용토록 했더니, 일주일 안에 200 명을 고쳤고 ..

약초의 효능 2024.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