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5 4

★"젊어서 안심?" 90년대생 50년대생보다 '이런 암' 2-3배 더 걸려.

젊은 세대에서 증가하고 있는 17가지 암 중 10가지 비만과 관련 90년대 초반에 태어난 사람들은 50년대 후반에 태어난 사람들보다 소장암, 신장암, 췌장암의 발병률이 2~3배 더 높았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세계보건기구에서는 2050년에 3500만 건 이상의 새로운 암 사례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는데, 이는 2022년 추정 2000만 건보다 77% 증가한 수치이다. 이 같은 증가는 베이붐세대 이후 세대에서 암 발병 위험이 커졌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랜싯 공중 보건(Lancet Public Health)》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X세대와 밀레니얼세대 미국인은 이전 세대에 비해 17가지 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암학회(ASC) 연구진은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유익한 정보 2024.10.15

★“방금 시킨 치킨은 익었을까?” 아무도 몰랐던 사실 알고 보니.

[독자 제공]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16.5㎏.’ (2023년 기준·농촌진흥청) 1인당 연간 닭고기 추정 소비량이다. ‘치킨공화국’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치킨은 온 국민이 즐기는 국내 대표적인 음식이다. 그런 치킨이지만, 한입 베어 물을 때 문득 드는 생각이 있다. ‘이 치킨은 익었을까’다. 치킨 속살 중 빨간 부분이 마치 익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핑킹현상’이다. 핑킹현상이란 고기 근육세포에 존재하는 색소단백질인 미오글로빈이 뭉쳐있거나, 조리과정에서 열과 산소를 만나 반응하면서 붉은색을 띠게 되는 현상을 뜻한다. 소비자들로서는 ‘제대로 익지 않은 것 아닌가’라는 불안감에 휩싸이기 십상이다.[독자 제공] 식품안전정보원에 따르면 부정·불량식품신고센터로 핑킹현상을 불량식품 혹은 조..

유익한 정보 2024.10.15

동지 별미 팥죽...'붉은 팥' 효능은?

올해(12월 21일)은 24절기 중 22번째 절기로,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冬至)'이다. 동짓날은 작은 설날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지금은 새해에 떡국을 먹어야 한 살 먹는다고 하지만 옛날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먹는다는 말을 했습니다 동지에는 액운을 쫓기도하고 귀신을 쫓아내기도 한다고 하여 주술적인 의미로 지니고 있으며 팥은 콩팥과 비슷하게 생겨 신장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팥의 효능에 대하여 한번 정확하게 알아 볼까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귀신과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팥죽을 먹었고 팥죽을 먹지 않으면 병에 걸린다고 생각했다고도 합니다 그 만큼 팥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고 하는 뜻이 아닐까 합니다 항간에는 팥에 독이 있어 처음 삶은 ..

약초의 효능 2024.10.15

뽕나무버섯(개암버섯)

[강병로의 산야초 이야기] 뽕나무버섯(개암버섯) 당신에게 야생버섯은 어떤 의미인가요? 오십을 훌쩍 넘긴 내 지인은 야생버섯을 ‘가난’으로 추억합니다. 산골에서 자란 그에게 송이,능이,영지버섯은 산과 들에서 캐는 ‘돈’이나 다름없었지요.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잡버섯(?)만 겨우 밥상에 올라왔는데 지금도 그 맛을 잊지 못한다고 합니다. 버섯이 아니라 ‘헐벗은 가난’을 먹었다는 그는 가을만 되면 산으로 향합니다. 그에게 ‘가난’을 추억케 한 이 버섯,뽕나무버섯(개암버섯)입니다. 강원도 사람들에게 ‘글쿠버섯’으로 불리는 뽕나무버섯은 가을 산의 보물 같은 존재였지요. 송이와 능이를 돈으로 바꾼 아쉬움을 달래줬으니까요. 뽕나무버섯은 뽕나무에서 자라지 않습니다. 산속 참나무 그루터기나 고사목 또는 바닥에 무리지어 발생..

버섯 2024.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