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4 10

황금(黃芩)의 효능 작성자:청성락

성미는 고(苦), 무독(無毒), 한(寒)이고 작용부위는 담(膽), 대장(大腸), 비(脾), 소장(小腸), 심(心), 위(胃), 폐(肺)입니다.이 약은 원주상-반관상 또는 평판상으로 이루고 길이 5-25cm, 지름 5-30m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을 띠고 조잡하고 뚜렷한 세로의 주름이 있으며 군데군데 곁뿌리의 자국 및 갈색의 주피 파편이 남아 있다. 위쪽 끝에는 줄기의 자국 또는 줄기의 잔기가 붙어 있다. 묵은 뿌리에서는 목부가 썩어서 흑갈색으로 되고 때때로 속이 비어 있다. 질은 단단하고 부서지기 쉽다. 꺾은 면은 황색이고 섬유성이다. 뿌리를 약으로 이용한다.수치법잡질(雜質)을 제거하고 윤투(潤透)시킨 다음 절편(切片)하여 사용한다. 생용(生用)은 청열사화(淸熱瀉火)의 힘으로 강화(降火) 시키고 초용(炒..

약초의 효능 2025.02.14

짠 음식 안 먹었는데 ‘혈압’ 높이는 생활 속 작은 습관들.

칼륨 섭취가 부족해 혈액 내 나트륨과 칼륨 균형이 맞지 않으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작은 습관이나 환경적 요인이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생활 속 곳곳에서 혈압을 높이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알아본다.◇소금 섭취과도한 소금 섭취는 혈압을 높이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소금을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져 혈관 벽이 자극돼 혈압이 높아진다. 하루 소금 섭취량을 줄이면 혈압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하루에 1티스푼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섭취량을 줄여나가자. 하루에 소금 약 1티스푼을 줄이자 수축기 혈압이 약 6mmHg 감소했다는 미국 밴더빌트대 메디컬센터 연구 결과가 있다.◇단맛도 주의설탕, 시럽 등 첨가당은 혈압을 높일 수 있..

유익한 정보 2025.02.14

느끼한 음식 자주 먹었더니...우거지 vs 시래기 생각나는 이유?

김용 기자 시래기는 식이섬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장 건강,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최근 대장암이 크게 늘어 전체 암 1, 2위를 다투고 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대장암은 2022년에만 3만 3158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했다. 붉은 고기 구이 등 서구식 식단이 우리 식탁에서 늘고 포화지방이 많은 기름진 음식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통 식단 위주의 옛날에는 대장암이 드물었다. 우거지, 시래기도 전통 식단이다. 다시 한번 건강 효과를 알아보자.혈관에 좋고 염증 줄고...‘옛날 음식’이 건강에 좋은 것은 세계 공통?외국도 ‘옛날 음식’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최근 국제 학술지 셀(cell)에 ..

유익한 정보 2025.02.14

"추울수록 필요해"...몸속 따듯하게 하는 식품 10가지

김성훈 기자 나누기통곡물을 소화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몸을 오랜 시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은 음식을 영리하게 사용해 체온을 유지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날씨가 잠시 풀리더니 다시 영하권으로 접어들어 몸을 움추려든다. 따끈한 국 한 그릇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몸을 따듯하게 하는 건 면역력을 위해 중요하다.우리 몸은 열을 생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음식을 사용하는 데 영리하다. 고추로 짜릿함을 느끼거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몸 안에서 천천히 타는 것을 즐기거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강황 차를 마시는 건 건강에 좋다.미국 매체 ‘USA 투데이’가 몸 안의 ‘난로’(열 생성 시스템)를 켤 수 있는 10가지 평범한 음식을 소개했다.△고추 = 매운 음식을 먹고 익숙한..

유익한 정보 2025.02.14

봄의 시작을 알리는 '고로쇠물'의 효능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고로쇠물'의 효능은?고로쇠물고로쇠물은 단풍나무의 일종인 고로쇠나무(Acer pictum)의 수액이다.봄철에 고로쇠나무가 강하게 땅 속 수분과 함께 뿌리에 저장해둔 양분을 빨아올리는데 이것을 채취한 물이다.바로 채취한 고로쇠물을 마셔보면 외관으로 보나 맛으로 보나 거의 물과 차이가 없다.고로쇠물을 한 일주일 정도 묵혀두면 살짝 뿌옇게 변하며 단맛이 나게 된다.고로쇠물에는 일반 물보다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미네랄은 뼈나 조직의 구성 성분이 되고, 호르몬을 조절하는데에 도움이 되며,혈액 건강, 모발의 건강, 생체 기능 유지 등에 필요하다.고로쇠물에는 칼슘,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돼 있어 골밀도를 높이고,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관절염 및 골다공증, 뼈 관련 질환 에방에 도움이 된다.또 ..

약초의 효능 2025.02.14

행인(杏仁)의 효능 작성자:청성락

성미는 미온(微溫), 고미신(苦微辛), 소독(小毒)이고 작용부위는 대장(大腸), 폐(肺)입니다.효능은1. 평천(平喘) : 천(喘)을 치료하는 방법임.2. 제석독구독(制錫毒狗毒) : 주석의 독과 개고기의 독을 제거하는 것임.3. 강기(降氣) : 기가 상역(上逆)하는 것을 끌어내리는 치법으로, 천식, 해수, 애역(呃逆) 등의 증상에 적용, 기(氣)의 상역(上逆)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기(氣)를 내려주는 것임.4. 살충(殺蟲) : 기생충을 없애는 효능임.5. 소적(消積) : 적취(積聚)를 제거하는 효능임.6. 소종(消腫) : 옹저(癰疽)나 상처가 부은 것을 가라앉히는 치료법임.7. 지해(止咳) : 기침을 그치게 하는 효능임.이 약은 편압되어 좌우 불균등한 난형을 이루고 한 쪽 끝은 뾰족하며 다른 끝은 둥글게 되..

약초의 효능 2025.02.14

부자(附子)의 효능. 작성자:청성락

성미는 신감(辛甘), 열(熱), 유독(有毒)하고 작용부위는 비(脾), 신(腎), 심(心)입니다.이용부위 : 덩이뿌리를 약으로 이용한다.수치법담부편법(淡附片法)-염부자(鹽附子)를 청수(淸水)에 담가 하루 2-3회 물을 갈아주되 소금기가 없어질 때까지 한다. 그 후 감초흑두(甘草黑豆)와 물을 넣고 끓여서 절개(切開)하여 맛을 보면 혀를 자극하는 감각이 없어야 한다. 이후 감초(甘草)와 흑두(黑豆)를 제거하고 박편(薄片)으로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실험에 의하면 감초생강(甘草生薑)과 같이 달이면 독성이 저하된다. 이는 과거 처방에 대부분 같이 배합된 것의 이론적인 근거가 된다.담부자(淡附子) : 염부자(鹽附子)를 물에 담가 매일 2-3회 물을 갈아주어 소금기가 없어지고 혀에 약간 저린 감이 남으면 감초(甘草)..

약초의 효능 2025.02.14

향부자(香附子)의 효능

성미는 신미고감(辛微苦甘), 평(平)하고 작용부위는 간(肝), 비(脾), 삼초(三焦)입니다.효능은1. 이기(理氣) : 행기해울(行氣解鬱), 강기조중(降氣調中), 보중익기(補中益氣)하여 기체(氣滯), 기허(氣虛), 기역(氣逆)등을 치료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임.2. 조경(調經) : 12경맥(經脈)을 도와주는 효능임.3. 지통(止痛) : 통증(痛症)을 그치게 하는 효능임.4. 해울(解鬱) : 기(氣)나 음식물 따위가 막혀서 뭉쳐진 것을 풀어주는 효능임.수치법잡질(雜質)을 제거하고 절단(切斷)하여 생용(生用)하거나 초초(醋炒)하여 사용한다.또는 일반적으로 생용(生用)하며, 주초(酒炒)하여 상초(上焦)의 머리가 아프거나 멍할 때 사용되고,동변침(童便浸)하여 하초(下焦)이하의 대소변(大小便) 장간막경련(腸間膜痙攣..

약초의 효능 2025.02.14

황백(黃柏)의 효능 작성자:청성락

이 약은 판상-반관상의 조각으로 두께 2-4mm, 너비 5-15cm, 길이 20-40cm이나 때로는 파편이 섞여 있다.바깥면은 회황갈색-회갈색이고 피목의 자국이 많이 있다. 안쪽면은 황색-어두운 황갈색으로 가는 세로줄을 볼 수 있고 매끈하다.꺾은 면은 섬유성이고 밝은 황색을 띤다.이용부위 : 껍질을 약으로 이용한다.수치법잡질(雜質)을 제거하고 실화(實火)를 사(瀉)하려면 생용(生用)하고, 음허화염(陰虛火炎)에는 주제(酒製)하며,하초(下焦)의 화(火)를 치료하려면 강제(薑製)하고, 허화(虛火)에는 염수초(鹽水炒)하며, 지대(止帶)에는 초흑(炒黑)하여 사용한다.성미는 고(苦), 무독(無毒), 한(寒)하고 작용부위는 대장(大腸), 방광(膀胱), 신(腎)입니다.효능은1. 사화해독(瀉火解毒) : 치료원칙. 화열(..

약초의 효능 2025.02.14

★여행 가서 칫솔 ‘여기’에 담가 살균해 보세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집이 아닌 곳에서 양치할 땐, 간단하게 챙긴 휴대용 칫솔·치약 세트를 이용하곤 한다. 이때 양치 후 젖은 칫솔을 ▲케이스에 그냥 넣거나 ▲휴지 등으로 물기를 조금 뺀 후 넣거나 ▲화장실에서 건조 후 넣는다면,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크다. 위생을 생각한다면, 화장실 외부에서 건조하는 게 가장 좋다.세균은 비닐이나 플라스틱 재질에서 잘 번식하고, 수분이 있는 환경을 좋아한다. 물이 있는 상태로 휴대용 칫솔·치약 세트 케이스에 넣거나 화장실에 보관하면, 칫솔에 세균이 가득 번식할 가능성이 커진다. 동의대 치위생학과 연구팀은 대중목욕탕에서 칫솔을 ▲공기 중 노출(화장실 보관) ▲비닐 팩 보관 ▲플라스틱 칫솔 케이스 보관에 따라 세균 증식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모든 방법에서 세균 증식이 확..

유익한 정보 2025.02.14